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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5일차(마케팅 전략세우기)2

세상을알고싶다 2021. 2. 21. 1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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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유스부 입니다.

 

 

 

1. 리서치 RESEARCH

 

반복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RE와

찾는다는 의미를 가진 SEARCH 가

만나 RESEARCH 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반복해서 찾는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리서치는 연구,탐구,학술조사,수색 등등의 뜻을 내포하고 있는 단어입니다.

이러한 리서치를 지식에대한 탐구를 기반으로 한

인간의 활동이라고도 하며

세상의 여러 탐구에 대해 서롭게 알게 되었거나 이미 있었던 지식에 대한 재발견, 해석 정정 등에

초첨을 맞춰 체계적인 조사를 의미합니다.

 

고객의 리즈 를 알기 위해 우린 리서치 합니다.

마케팅 전략 세우기 의 첫번째 단계 입니다.

 

2. STP 이해하기

 

전략의 전반적인 방향성을 더욱 뚜렷하게 정리해 줄 수 있는

기본적이면서도 매우 유용한 툴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STP 전략을 간단히 말하자면,

 

고객을 여러분류로 세분화 하고 (Segmentation),

그중 카텟 고객을 선정 (Targeting) 하여,

그 고객에게 자사의 제품을 어떤 이미지로 전달 (Positioning) 할것인지

정립하는 전략입니다.

 

 

세그멘테이션 에서는

고객을 나이.소득수준. 성별. 라이프 스타일 등

여러가지 기준에 따라 나누고 분석합니다.

 

타겟팅 에서는

자사의 제품을 어필하기에 가장 적합한 시장과 소비자를 선택하며,

저사의 목표나 역량, 그리고 시장의 매력도를 고려하여 정합니다.

 

포지셔닝 에서는

선정한 고객군에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떤 이미지로

보여질 것인지를 결정하고 그에 맞게 이미지화 시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세그멘테이션 입니다.

보통 시장 세분화 작업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자사가 제공하고자하는 상품의 시장을 세분화 하고 

세분화한 시장들을 다시 분석해 나가는 단계로서

보통 소비자들의 인구통계쩍, 행태적, 심리분석적 특성과 소비자가 추구하는 편익 등을 기준으로

소비자들을 세분화 합니다.

다시 말해 자사의 제품을 어떤 특징을 가진 사람에게 팔아햐할지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기에

세그멘테이션은 전략의 성공 가능성과 직결된 중요한 단계 입니다.

 

 

3. 4P 란?

 

 

제품(PRODUCT)

 

수많은 종류의 다른 특색을 가진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그것이 줄 수 있는 종합적인 해택을 모두 포함합니다.

 

가격(PRICE)

 

구매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교환 하는 가치 입니다.

 

장소(PLACE)

 

시장이 커지면서 현대에는 '유통' 의 개념으로 사용됩니다.

 

프로모션(PROMOTION)

 

TV 광고부터 전단지, 멤버쉽 쿠폰 등

기업이 소비자로부터 구매를 이끌어내기 위한 다양한 유인 기법들을 말합니다.

 

마케팅 4P 이론은 1960 년대에 나온 상당히 오래 전 이론으로

워낙 다양하고 많은 마케팅 이론들이

쏟아져 나오는 요즘에는

조금 올드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높은 승률을 보여주고 있는 전략이고.

또한 마케팅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됨으로 4P 이론을 항상 기억하고 

기본적인 요소를 놓치지 않는것이 중요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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