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스부입니다.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전에
필립 코틀러 교수의 마케팅 프로세스 모델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통적인 마케팅 관리라고 할 수 있는 마케팅 프로세스는 리서치를 시작으로 해서
STP와 4P MIX의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마케팅이라는 학문이 은근히 공부해야 할 내용들도 많고, 영역이 넓기 때문에
마케팅 프로세스의 흐름을 통해 내용만 정리해보겠습니다.
1. 가치에 대한 이해
가치라는 개념은 사전적인 의미로 사물이 지니고 있는 쓸모 또는 인간과의 관계에서
지니게 되는 중요성이라고 해석을 합니다. 가치는 구분 방식에 따라 물질적 가치, 정신적 가치,
도구적 가치, 본래 가치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가치들의 개념이 왜 마케팅에서 중요하냐면 고객은 기업에게 계속적으로
자산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물질이나 정신이나 도구 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이를 받아들여서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과 원하는 것을 가치 있는 것으로 만들어서 공급을 합니다.
이러한 교환 과정을 통해 고객과 기업은 서로가 원하는 것을 교환을 통해 얻게 됩니다.
하지만 고객은 자신들이 필요로 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기업은 그것이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 고객을 분석하고 이해하려고 합니다.
그 무엇이 바로'가치'라는 개념입니다.
2. MARKETING PROCESS
기업은 먼저 고객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마케팅 조사를 실시하게 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그다음 2단계에서는 우리가 익히 들어서 알고 있는 개념인
STP 전략을 실행합니다. 시장 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은 어떤 소비자를 대상으로 할 것인가
에 대한 해답을 찾는 과정이고, 차별화와 포지셔닝은 목표한 고객을 어떻게 만족시킬 것인가 에 대한
해답을 찾는 과정입니다. 이것을 가치제안이라 부릅니다.
STP 전략이 결정되면 기업은 이에 맞는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됩니다.
이를 4P MIX라고 표현을 하는데 마케팅 믹스 요소는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이 되며,
이것들을 통합적으로 조화롭게 운용한다고 해서 4P 믹스라고 부릅니다.
3단계까지 진행을 하게 되면 목표 고객들과 가치 기반을 둔 수익성 있는 관계를 구축하는
단계로 넘어가게 되고, 이를 고객관계 관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마지막 5단계는 강력한 고객관계를 구축한 대가로 기업은 고객에서 기업 가치를 보상받게 됩니다.
이것을 기준으로 다음 글에서는 더욱 세분화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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